home 하나이비인후과 > 귀 클리닉 > 만성중이염

만성중이염

질환정보

만성중이염
    만성 중이염은 중이와 유양동에 지속적으로 염증이 존재하는 상태로 만성 화농성 중이염과 진주종성 중이염으로 나뉘어집니다.
증상
    고막에 천공이 있으면서, 중이 내부의 만성적 염증에서 생긴 고름이 간헐적 혹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병입니다. 이런 염증에 의해 고막과 소리를 전달하는 이소골이 점점 상하면서 난청이 점차적으로 진행되며, 드물지만 뇌 쪽으로 진행하여 뇌막염이 발생하거나, 안면신경 쪽으로 진행하여 얼굴에 마비가 나타나기도 하고, 내이 쪽으로 진행하여 내이염으로 어지러움증 및 영구적인 청력 손실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 진주종성 중이염은 뼈를 녹이며 빠르게 진행하여 위험한 합병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원인
    급성 중이염이나 삼출성 중이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 만성화되거나, 고막을 다친 후 중이로 세균이 들어와 중이의 점막에 염증이 생깁니다. 이런 염증에 의해 고막과 이소골이 점점 크게 상해 갑니다.
검사 방법
    만성중이염은 증상과 고막 관찰로 진단될 수 있지만, 얼마나 염증이 퍼져있는지 파악하고, 어떤 수술 방법을 선택할지 결정하기 위하여 다음 검사를 합니다. 청력 검사로 청력의 상태를 파악하고, 귀의 컴퓨터 단층촬영(CT)을 합니다. 또한, 고름이 나올 때는 세균 검사를 시행하여 알맞은 항생제를 결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귀의 컴퓨터 단층촬영(CT)상 정상(노랑 원)과 만성중이염(빨강 원)의 비교

하나 MOVIE

  • 만성중이염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
  • 만성중이염 검사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