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하나이비인후과 > 귀 클리닉 > 급성&삼출성 중이염

급성&삼출성 중이염

질환정보

삼출성 중이염
    중이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중이염입니다. 중이염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크게 급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 만성 중이염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이 가운데 소아에서는 급성 중이염과 삼출성 중이염이 주로 발생합니다.
원인
    현재까지 밝혀진 바에 따르면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감염, 이관 기능의 이상, 알레르기, 그리고 환경이나 유전적인 요소가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중이염이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상기도 감염으로 인한 바이러스나 세균 등이 주로 이관을 통하여 중이에 침입하여 감염을 일으키며, 일반적으로 폐렴구균, 헤모필루스균, 그리고 모락셀라균이 가장 흔하게 관찰됩니다.
증상
    급성 중이염은 보통 상기도 감염 후 귀가 아프고 열이 나며 심할 경우 고막이 터져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유아의 경우 이런 증상과 함께 보채고 울거나 반복해서 귀를 만진다면 급성중이염이 의심됩니다. 삼출성 중이염은 대개 급성 중이염 후 고막 안쪽에 삼출액이 찬 경우로 특히 어린아이가 텔레비전 소리를 크게 듣거나 가까이에서 보는 경우, 작은 소리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급성중이염, 삼출성중이염
왜 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하나요?
    유소아의 이관은 성인의 이관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더 넓고 짧으며 수평에 가까울 뿐만 아니라 미숙하기 때문에 감기 후에 이관을 통해 감염이 귀로 전파되기 쉽습니다. 또한, 유소아는 감염에 대한 면역기능이 취약하고, 감기가 빈번할 뿐만 아니라 이관 입구에 위치하는 아데노이드와 같은 림프조직에 염증과 부종이 생겨 이관 기능의 장애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소아와 성인의 이관